論語集註 里仁 第四(논어집주 이인


▣ 16장

子曰:
「君子喻於義,작은 사람」
공자는 이렇게 말했다.
“군자는 의로움이 밝으며 소인은 사리사욕이 밝다.”

喻,猶曉也。

~이다 동일.

정의로운 사람, 자연법의 지도자.

정당성나뉘다 자연의 법칙벌었다, 혜택나뉘다 인간의 감정나는 바란다.

程子가 말했다.

「공주의 정의,猶小人의 於利也.

唯其深喻,사실이다」

程子~라고 불리는.

君子가다 정당성불이 켜져있다 작은 사람그만큼 관심그대로 밝다.

정당성그리고 혜택깊이 알기에 좋아.”

楊氏曰:

「君子有捨生而取義者,以利言之,則人之所欲無甚於生,所惡無甚於死?

其所喻者義而已(其所喻者義而已), 소인이 반대하다.

楊氏~라고 불리는.

君子에게 버리다 정당성복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, 관심당신이 나에게 말한다면, 인간의 욕망은 삶의 욕망보다 더 나쁘지 않다, 사람은 죽음보다 더한 것을 미워하지 않습니다., WHO 버리다 정당성가지고 싶니??

군대는 밝다 정당성이건 그냥, 혜택가다 관심그게 뭔지 모르기 때문에. 작은 사람반대이다.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