▣ 16장
子曰:
「君子喻於義,작은 사람」
공자는 이렇게 말했다.
“군자는 의로움이 밝으며 소인은 사리사욕이 밝다.”
喻,猶曉也。
喩~이다 曉동일.
정의로운 사람, 자연법의 지도자.
정당성나뉘다 자연의 법칙벌었다, 혜택나뉘다 인간의 감정나는 바란다.
程子가 말했다.
「공주의 정의,猶小人의 於利也.
唯其深喻,사실이다」
程子~라고 불리는.
“君子가다 정당성불이 켜져있다 작은 사람그만큼 관심그대로 밝다.
정당성그리고 혜택깊이 알기에 좋아.”
楊氏曰:
「君子有捨生而取義者,以利言之,則人之所欲無甚於生,所惡無甚於死?
其所喻者義而已(其所喻者義而已), 소인이 반대하다.
楊氏~라고 불리는.
“君子에게 삶버리다 정당성복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, 관심당신이 나에게 말한다면, 인간의 욕망은 삶의 욕망보다 더 나쁘지 않다, 사람은 죽음보다 더한 것을 미워하지 않습니다., WHO 삶버리다 정당성가지고 싶니??
군대는 밝다 정당성이건 그냥, 혜택가다 관심그게 뭔지 모르기 때문에. 작은 사람반대이다.”